군위군은 오는 5월 11일까지 '군위 삼국유사 이바구꾼 · 이바구극단' 양성과정 참가자를 공개 모집한다.
군위군은 풍부한 지역 역사문화자원 속 정체성 발굴을 통한 정신문화 유산 계승 및 자긍심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군위 정체성 선양·홍보사업』의 일환으로 삼국유사 속 설화를 활용한 이바구꾼과, 이바구극단(이바구: 이야기의 경상도 방언)을 양성할 계획이다. 군은 이바구꾼 양성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삼국유사 속 설화를 활용한 구연동화를 들려주는 이론적 방법과 이야기 전달 기술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평생학습과 지식나눔의 일거양득의 효과를 도모할 방침이며, 이바구극단 양성을 통해 삼국유사 설화 속 이야기를 연극 시나리오로 개발, 주민이 직접 배우가 되어 연기해봄으로써 농촌 주민들의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고, 군위군의 정체성을 함양·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할 방침이다.
군은 이바구꾼 양성반과 이바구극단 양성반을 포함한 2개 과정에 대해 오는 5. 11일까지 참가자 모집을 거쳐 5월 하순 개강하여 9월 말까지 총 20주간 강좌를 실시하며, 이바구꾼 양성반은 사라온이야기마을 등 군위읍내 지정장소에서, 이바구극단 양성반은 화본마을 내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에서 진행된다.
지원자격은 관심있는 주민 누구나 가능하며, 선발인원은 각 과정별 선착순 15명 내외이고, 군위군 기획감사실로 방문접수 또는 군위군 홈페이지(www.gunwi.go.kr)내 고시공고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 접수(우편, 팩스, 이메일)하면 된다. 교육과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군위군청 기획감사실(054-380-6055)으로 하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