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초등학교(교장 김동섭)는 4월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4월 19일 전교생이 모두 참여하는 교내 과학 탐구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대회는 미래 한국과학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과학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과학적 호기심 및 탐구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소질을 계발하는 한 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과학글짓기 및 과학 상상화 그리기(1-6학년) 활동을 비롯하여, 항공과학(에어로켓 날리기), 기계과학(과학상자 6호), 융합과학(나무젓가락을 이용한 구조물 만들기) 이상 5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과학적 상상력 및 지식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과학 상상화 그리기는 ‘울릉도와 독도의 미래 모습’이라는 주제로 실시하여 학생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상상력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융합과학과 항공과학(에어로켓)의 경우 문제해결능력 및 탐구력, 구성능력, 수행능력의 다방면의 평가로 단순 조작이 아닌 꼬마과학자로서의 과학적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었다.
6학년 최승완 학생은“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나무젓가락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영역의 융합과정을 통해 창의적으로 아름답고 튼튼한 구조물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그리고 6학년 구범준 학생은“직접 에어로켓을 만들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고 날려보기까지 해봐서 어려웠지만 재밌었다. 앞으로도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울릉초등학교는 과학의 꿈을 키우고 탐구력 및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을 증진시켜 과학기술 발전의 터전을 만들고 학생 중심의 교육행사를 통해 ‘과학사랑, 독도사랑’을 실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