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업무 경감…내달 2호도
경북교육청이 'AI(인공지능) 업무꿀팁세트 1호'를 인공지능 학교지원종합자료실에 올려 23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AI 업무꿀팁세트 1호'는 교직원이 자주 활용하는 정보를 AI 기반으로 쉽고 빠르게 안내한다.
주요 서비스 가운데 '경북교육 모든 누리집 길 찾기' 서비스는 키워드 검색만으로 경북교육청 산하 모든 누리집에 신속히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나만의 업무 일정표'는 학교 급별, 업무별로 맞춤형 월별 일정표를 제공한다. 교직원이 자신의 업무에 맞게 편집해 자신만의 일정표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공무직 노무관리 Q&A'는 복무와 휴가, 채용, 복직 등과 관련된 질의응답 자료를 AI가 유사 사례별로 정리해 제공한다. 이외에도 공기질 측정 결과 자동 업로드, 계약 서식 자동 출력 등 11종의 '업무 경감 자동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업무 배송 서비스' 조회 기능도 추가해 공문 제출 시기보다 먼저 작성된 공문 내용을 AI가 자동 정리·분류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들 서비스는 경북교육청 인공지능 학교지원종합자료실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업무용 메신저 'GBeeTALK' 퀵메뉴로도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1호'에 이어 다음 달에는 '2호'도 추가 공개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AI는 교직원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과 생활지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라며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질적인 AI 기반 지원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경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