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교통공사는 하양연장구간 3개 역을 추가로 개통함에 따라 기존 노선도 정비를 위해 공사의“디자인 개선 자문위원회”위원(대구지역 디자인 관련 교수 등)에서 추천한 지역의 시각디자인 전문가(시각디자인학과 장순규 교수)를 통해 24. 9월 초 신규 디자인을 완료했다.공사는 이를 바탕으로 현재 역사 및 차량 내 노선도를 교체 중에 있으며, 교체 공정율은 60%이다.신규 노선도는 설치 위치가 역사 대합실, 승강장 안전문, 열차 내 등으로 부착 위치 특성상 폭이 좁고 길이가 긴 점(1,415×228)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방위 개념보다는 ..
달성군은 도시 미관 향상 및 생활불편 민원 해소를 위해 28일 달성1차산업단지 외 5개소에 가로수 조형 전정 사업을 추진해 특색 있는 가로수길을 조성했다고 알렸다.‘가로수 조형 전정 사업’은 토피어리 전정 작업을 통해 관내 가로수길을 특색있게 만드는 사업으로, 2022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3년째 진행되고 있다.사업구간은 관내 4개 읍면(화원, 논공, 다사, 가창)의 5개소(달성1차산업단지 등)이며, 군은 올해 9월부터 두 달간 순차적으로 사업구간에 식재돼 있는 양버즘 및 은행나무 등 2,400여 그루의 가로수 수형을 사각형이나 원..
대구 남구는 지난 26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년 지방세입 제도 및 정보화 발전포럼」에서 우수상(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4년 지방세입 제도 및 정보화 발전포럼」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여 올해 개통한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안정화 추진 경과를 공유하고, 2025년 지방세 제도 및 정보화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하는 행사로 그 중‘연구과제 발표대회’는 지방세제 개선 등 17개 시·도에서 발표한 연구과제를 전문가 심사를 거쳐 시상했다.남구 세무1과 주미영 주무관은 대구시를 대표하여『케케묵은 사업소분 주민세 30..
대구시는 “대형 건설사를 포함한 민간사업자가 28일에 TK 신공항과 군위 접근성 향상을 위한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사업의향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본 사업은 홍준표 대구시장이 군위군 방문(‘22. 12. 16.) 당시 대구시 도심부와 군위군 사이에 팔공산이 있어 직통 도로가 없음을 아쉬워하면서, 대구시와 군위군 간 행정 결합 외에 교통의 결합까지 만들어 줄 새로운 도로를 제안하면서 시작되었다.대구시는 신공항 개항에 맞춰 개통하기 위해 평균적으로 재정사업 대비 공기 단축(△33개월)과 공사비도 절감(△4...
경북도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 환경 조성을 위해 11일부터 12월 13일까지 영농폐기물 집중 수거 기간을 운영한다.이번 집중 수거 기간에는 기존에 상시 수거하던 영농 폐비닐과 빈 농약병 외에도 반사필름, 타이벡, 모종판 등 기타 영농폐기물까지 집중적으로 수거할 예정이다.영농폐기물은 재활용할 수 있게 이물질을 제거하는 등 깨끗하게 분리 배출해야 한다. 재활용이 가능한 농촌 폐비닐과 폐농약 용기류는 마을마다 설치된 공동 집하장으로 직접 가져오면 이물질 함유량, 보상기준에 따라 수거보상금을 지급한다. 수거 보상금액은 영농 폐비닐은 8..
경북도는 28일 경북도 수의사회 회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 호텔인터불고에서 ‘제4회 경북도 수의사의 날’ 행사를 열었다.이날 행사에는 임상수의사 연수교육과 최신 방역 정보 교류, 회원들 간의 화합, 사기진작을 위해 배움과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경북도 수의사회는 1956년에 설립하여 22개 산하지부를 두고 회원 800여 명(동물병원, 공무원, 공중방역수의사, 교수 등)이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특히, 각 시군에 위촉된 공수의는 구제역·조류인플루엔자·아프리카돼지열병·럼피스킨 등 재난형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의 최일..
경북도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국내 최대 옥외광고 축제인‘2024 대한민국 옥외광고대상전’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비롯해 행정안전부장관상 등 총 8점의 수상작을 내며, 2년 연속 전국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이번 시상식에서는 우리 도가 20개 작품을 출품해 진애드(김완진)의 ‘햇살농장’이 대통령상, 백번광고사(구본율)의 ‘카페 속 화실 드로잉’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는 등 총 8개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아서, 경북도 옥외광고 디자인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렸다. 대통령상 1, 행안부장관상 1, 은상 2, 동상 2, 입선..
경북도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 경북협회 주관으로 27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제24회 지체장애인의 날 기념 경북도 지체장애인대회’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이정률 경북도 정무실장을 비롯해 경북지체장애인협회, 시군 지회, 가족과 자원봉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대회는 장애인의 권익향상과 자립을 주제로 한 특강, 식전 행사인 축하공연, 유공자 및 우수지회 시상, 축사, 기념 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이번 대회는 지체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역경을 이겨내며 자립적인 삶을 실천하는 지체장애인들을 격려하며,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적 ..
경북도는 28일 포항지식산업센터에서 첨단재생바이오 분야 산업화를 지원할 ‘바이오프린팅 인공장기 상용화 지원 센터’(이하 센터) 개소식을 열었다.이날 개소식에는 양금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이칠구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 포항시의원 및 산·학·연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환영사, 축사, 테이프 커팅, 현장 투어 등을 진행했다.이번에 개소하는 센터는 지난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스마트특성화기반구축사업’공모에 ‘바이오프린팅 활용 동물대체시험평가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선정되어 202..
안동시는 27일 한국철도공사와 인구감소지역 철도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대전 한국철도공사 사옥에서 체결했다.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은 철도연계 상품운영 및 열차 할인 지원, 상품운영 관련 지원 등으로, 관광객 유치와 상호 발전을 위해 안동시와 한국철도공사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한국철도공사는 2025년 1월부터 인구감소지역 열차 승차권 50% 할인과 관광명소 관람 혜택이 있는 여행상품 ‘다시 잇는 대한민국, 지역사랑 철도여행’을 이번 협약체결 지자체 10곳을 포함한 33개 지역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한국철도공사 관계자는 “..
경북 영덕군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일대가 27일 환경부 생태관광지역으로 신규 지정됐다. 이로써 생태관광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주민협의체 운영 등에 국비를 지원받고, 자연환경 해설사 양성 및 주민 역량 강화 등을 지원받는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는 생태관광 기반 조성 사업에 우선 지원 대상이 된다.영덕군 11개 지질명소가 포함된 경북 동해안 세계지질공원은 지난 9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이사회 심의를 통과해 내년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네스코 정기총회 최종 승인을 남겨두고 있다. 경북도는 영덕군 동해안 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정..
봉화군은 27일 베트남 다낭시 화방군 대표단이 봉화군을 방문해 양 지역 간의 우호 관계를 더욱 공고히 다졌다. 이는 지난 8월과 11월 봉화군 대표단이 화방군을 방문한 것에 대한 답방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두 지역 간 활발한 교류와 협력을 보여주는 뜻깊은 행보로 평가된다. ..
이스라엘과 헤즈볼라 간 휴전 첫날인 27일(현지시각) 레바논 남부 티레의 한 파괴된 쇼핑센터 앞 도로에 불발탄 잔해가 남아 있다. 뉴시스..
우리는 종종 뉴스에서 크고 작은 화재 사고 소식을 접하며 안타까움을 느낀다. 특히, 주거지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인명 피해로 이어지기 쉬워 그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대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대책은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갖추는 것이다.주택용 소방시설에는 주로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있다. 이 두 가지는 화재 발생 초기 대응에 매우 큰 역할을 하며, 화재 확산을 막고 인명 피해를 줄이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다. 실제로 소방청의 연구에 따르면, 단독경보형 감지기가 설치된 주택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미설치 ..
..
[일간경북신문=김재원기자]..
[일간경북신문=김재원기자]..
[일간경북신문=김재원기자]..
[일간경북신문=김재원기자]..
[일간경북신문=김재원기자]..